특수교육 :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일반학교에서 장애여부의 차별없이 비장애 학생들과 함께 가르치는 교육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시간적, 교수활동적, 사회적 통합을 목표로 함
-과거 시설에 수용되었던 장애인들의 탈시설수용화가 사회적이슈가 되며 통합교육의 중요성이 주목받음. 이 과정에서 장애인 또한 비장애인과 동등한 삶의 형태를 제공받아야 한다는 정상화의 원리가 제기되었으며 이는 최소제한환경의 개념과 연계됨.
*최소제한환경 결정의 지침(Yell, 1995)
1. 최소제한환경은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를 근거로 결정되어야 한다.
2. 장애아동의 일반학급에서의 분리 전 통합 환경에 배치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3. 개별 아동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연계적인 특수교육 서비스 체계가 운영되어야 한다.
4. 최소제한환경을 결정함에 있어 대상아동의 또래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5. 아동이 제한된 환경에 배치된 경우 적절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으로 통합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과거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을 완전히 분리했던 것과 달리 최근의 통합교육은 일반교육과 특수교육간의 협력을 통하여 하나의 교육체계로 통일을 시도하는 '일반교육주도' 및 모든 장애 학생이 일반학급에 참여함을 주장하는 '완전통합'의 흐름을 보임
보편적 학습설계(UDL)
-학습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어려운 문제들을 제거하여 장애를 가졌거나 불편함을 가진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에 쉽게 접근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 목표, 밥법, 자료 등을 설계하는 과정
-보편적 학습설계의 3가지 원리
1. 다양한 표상수단 제공
2. 다양한 표현수단 제공
3. 다양한 참여수단 제공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장점
1. 장애학생들의 또래관계 형성을 통한 낙인효과 감소
2. 장애 및 비장애 학생 모두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3. 장애학생에게 사회성 및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상호작용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 제공
4. 장애 및 비장애 학생 모두에게 다양성을 수용하고 배려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준비
1. 통합학교 문화 형성: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장착
2. 교사와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
3. 가족, 학교, 사회 모두의 협력적 자세
4. 학교는 장애아동의 사회진출의 다리 역할로서 작용하여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