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특수교육 : 학습장애아동(1)
정서행동장애
-오랜시간 동안 눈에 띨 정도로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한다. 정신분열증을 포함하며 사회적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은 포함하지 않는다.(장애인교육법)
-학업, 사회성, 직업, 개인적 기술을 포함한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한다. 정신분열증, 정동장애, 불안장애, 사회적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이 포함될 수 있다.(특수교육협회 행동장애분과)
-과거 자폐를 포함하여 정서장애로 명명하였으나 현재는 정서행동장애로 칭하며 자폐와 분리됨
-정서나 행동 문제 중 하나 이상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기타 장애에서 오는 문제와의 분리의 모호함, 정서 및 행동상의 이상증세의 일시성, 인간의 감정과 행동의 측정이 어려움 등의 이유로 정서 및 행동장애는 진단하기 다소 어려움
정서행동장애의 증상
1. 외적행동
-공격성을 보이거나 과도한 언쟁을 하는 경우
-타인의 복종을 강요
-지속적 거짓말 혹은 도벽을 보임
-자기조절력 결핍
2. 내적행동
-우울증, 자기비하감정
-특정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함
-비전형적인 감정을 보임
-활동 수준의 심각한 제한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요인(가정요인 및 학교요인)
-비일관적이고 거부적인 양육 태도
-교사의 부적절한 태도(무감각, 너무 높거나 낮은 기대, 비일관적 태도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