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직/특수교육

특수교육에서의 협력적 접근과 개별화 교육(IEP)

by 디오1 2024. 2. 20.
반응형

특수교육에서의 협력적 접근과 개별화 교육(IEP)

 

협력적 접근이란?

-장애 아동을 교실 안에서 함께 협력적으로 교수하는 것뿐 아니라 목표를 세우고 문제를 확인하고, 학생의 필요와 기술을 진단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고, 계획을 세우고, 세운 계획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등의 장애 아동의 교육을 중심으로 한 관련 업무를 함께 수행하는 것

 

-두명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 계획하고 교수방법을 선택하여 교수 하고 평가하는 것

 

-특수학급교사, 특수 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자, 특수교육 보조원, 특수아동의 가족, 학교 행정가, 학급교사 등 특수교육분야의 구성원들이 협력적 관계를 맺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협력적 교수 방법

1. 협동교수

-교수/관찰

-교수/지원

-대안적 교수

-스테이션 교수

-평행교수

-팀 티칭

 

2. 협력적 자문 구하기

 

 

개별화 교육계획(IEP)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유형 및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욱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을 실시하는 것

 

-아동이 필요한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를 받도록 하며 아동의 상황을 알아보는 평가도구의 역할도 수행함

 

-의뢰-진단/평가-선정-배치-개별화교육 계획 작성-개별화교육 계획 실행-평가/검토 의 절차를 따름

 

-IEP는 현행수준, 교수목표, 평가계획, 평가를 위한 수정 및 대안 방법, 교육환경 및 서비스, 일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정도와 근거, 전환교육, 교육시작 및 종류시기를 포함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