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평가의 유형 : 준거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
-준거: 교육목표 설정 시 판단하는 최저기준. 평가의 기준이 되는 점수
-준거지향평가: 준거점수에 비추어 평가하는 목표지향 평가방식
준거지향평가 종류
-성취평가제: 평가전 작성한 교육목표 및 성취목표의 달성여부를 평가하는 방법
-능력참조평가: 피평가자의 능력을 기준으로 얼마나 능력을 발휘하였는지를 평가하는 방법
-성장참조평가: 피평가자의 발달 및 수준을 기준으로 얼마나 성장하였는지를 평가하는 방법
준거지향평가 특징
-부적 편포를 기대하며 교수학습 개선에 대한 정보제공
-개인차를 줄이고 개인별 적합한 교수학습의 기회를 제공
-검사의 타당도가 중시된다.
-준거 설정에 전문성이 요구되며 점수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