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특수교육 : 특수교육이란?
특수교육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별도의 교육과정과 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의 기여를 목적으로 함
-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한 일반 학교 이상의 보충적 서비스
-특수아동의 특성에 부합하게 교수적합화 및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여 교육을 실시함
특수교육의 목적
1. 예방적 목적: 장애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
2. 교정적 목적: 특수아동이 스스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함
3. 보상적 목적: 장애를 보완할 기술 및 도구사용 교수
특수교육의 배치
1. 특수교육의 배치
-통합교육 프로그램: 일반학교에서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을 통합하여 교육을 실시
-분리교육 프로그램: 특수학교, 기숙제 특수학교, 가정/시설/병원
2. 증상의 정도에 따른 특수교육 배치
특수교육 배치 주의점
-최소제한환경: 장애아동을 또래나 가정, 교육기관,지역사회에서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해야 함. 즉 증상의 정도에 따라 최소한으로 제한환경에 배치하여야 하며 장애 학생의 일반학교 배치 요구를 거부할 수 없음.
-학년이 높아지며 수업내용의 심화와 진로직업 교육을 위해 특수학교 배치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