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특수교육 : 학습장애아동(2)
학습장애아동의 교수법
1. 자기교수
(1) 인지적 모델링: 교사가 자기교수(혼잣말)하는 곳을 학생이 관찰
(2) 외적지도: 교사의 자기교수를 따라 말하며 교수와 같은 과제 수행
(3) 외적 자기지도: 교사의 교수 없이 스스로 말하며 과제 수행
(4) 외적 자기지도의 점진적 감소: 점차 작은 소리로 말하며 과제 수행
(5) 내적 자기교시: 마음속으로 말하며 과제 수행
2. 자기질문법/자기점검법
3. 비계교수
4. 직접교수
(1) 교사의 시범 및 지도
(2) 교사의 안내에 따른 연습
(3) 스스로 독립된 연습 시행
5. 학습전략교수
-조직전략: 선행조직자 및 시각적 조직도 활용
-암기전략
6. 또래교수
7. 보상교육적 접근법: 기초 교과 영역의 결함을 보이는 학생의 약점을 보완하는 방법
학습장애아동의 교과 영역별 교수법
1. 읽기
-부호 중심 접근법
-의미 중심 접근법
2. 쓰기
-작문지도 만들기
-작문 틀 사용하기
-시험 연습 시험의 순서로 학습 진행하기
3. 수학
-시각적 촉진제 제공
-구체물 조작하기
-표상교수(도식기반교수)
-단서적 단어 인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