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평가 : 평가대상에 따른 교육평가
인지적영역 평가
-지식, 이해력, 분석력, 종합력 등 학생의 인지적 사고과정을 평가하는 것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인지적 영역의 교육평가: 비형식적 관찰, 교실 성취도 검사, 수행평가, 산출물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교사는 인지적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인지적 동기를 증가시켜 학습자의 학습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해야함
정의적영역 평가
-학습자의 정서 및 감정, 행동 및 사고과정을 평가하는 것
-정의적 영역: 흥미, 태도, 가치관, 자기개념
-인지적 영역의 교육평가: 질문지법, 관찰법, 면담법, 투사법 등
-교사는 정의적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긍정적 태도 및 흥미를 증가시켜 학습자의 학습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해야함
심동적영역 평가
-신체의 일부 또는 온몸을 움직여 성취할 수 있는 학습 목표의 달성 여부와 그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
-활동을 요구하는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