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평가 : 평가방법에 따른 교육평가
양적평가
-평가대상을 수량화하여 수량화된 자료를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기술 및 분석하는 평가
-평가의 객관성 및 신뢰도가 강조됨
-자료수집방법: 검사, 설문조사, 실험적방법 등
질적평가
-교육활동과 관련된 질적자료에 대해 분석 및 이해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평가
-다소 낮은 객관성 및 신뢰도의 우려가 있으며 비교적 시행이 어렵고 비용이 높다.
-자료수집방법: 문헌분석, 관찰, 현장방문, 면담, 사례연구 등
혼합연구접근
-양적평가와 질적평가를 상호보완하여 사용하는 평가. 동일한 평가대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하여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
역동적평가
-학생의 잠재능력을 평가 및 학습을 유발하기 위해 검사와 교수활동을 함께 제공하는 평가
-교육목표 달성도 및 학습결과만 중시한 고정적평가와 달리 학습과정도 중시하며 지도, 조언, 개선의 목적으로 실시
-샌드위치유형: 사전평가-수업-사후평가
-케이크유형: 수업-평가-수업-평가- ...
반응형